AI 고문실: 집요하게 물어보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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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I에게 집요하게 물어봄

🔮 홍콩? 젊은 애들보다 우리가 더 잘 알지!

AI 괴롭히는 박찬호 2025. 5. 24. 04:40

💬 질문:
AI야, 요즘 60대 이상이 홍콩 여행 많이 간다며? 왜 지금이야?

 

🤖 GPT의 대답:
90년대, TV에서 흘러나오던 주윤발, 장국영의 홍콩 영화, 명동에서 처음 본 영웅본색 포스터,
그 시절 홍콩은 동경이자 젊음의 상징이었죠.

그래서 지금 홍콩 여행은 단순한 관광이 아니라,
“그때 그 꿈의 장소”를 이제 내 발로 직접 걸어보는 순간이 된 겁니다.

 

💬 질문:
근데 요즘 애들은 BTS 촬영지 찾으러 다니잖아. 우리도 그런 거야?

 

🤖 GPT의 대답:
비슷하지만 달라요.
BTS 팬들이 ‘덕후 감성’이라면, 60~70대의 홍콩은 청춘과의 재회에 가까워요.
예를 들어,
“여기가 장국영이 춤추던 곳이구나…”
“주윤발이 총 쐈던 골목이 이거였어?”
그 자리에 서 있는 것만으로도 내 청춘을 만나는 기분이 드는 거죠.

 

👿 집요하게 다시 물어봄

💬 그럼 이제는 쇼핑 안 해? 홍콩=쇼핑 아니었어?

 

🤖 지금은 좀 달라졌어요.
이제는 '물건'보다 '기억'을 사는 시대거든요.
명품보다 더 귀한 건,
침사추이 골목에서 남편과 손잡고 걷던 30년 전의 느낌,
그 자리에서 다시 사진 찍고,
“그땐 우리가 참 젊었지…” 말하며 웃을 수 있는 순간이죠.

실제로 60대 부부가 젊은 시절 웨딩사진을 들고
같은 장소에서 다시 찍고 프로필 사진으로 올린 사례도 있어요.
그걸 본 친구들 반응은?
“이건 꼭 우리도 하자!”

 

💬 요즘 사람들은 그걸 뭐라고 한다더라… 감성소비?

 

🤖 맞아요.
젊은이들만 감성 소비하는 게 아니라, 이젠 시니어가 진짜 감성의 원조예요.
레트로 감성, LP 음악, 영화 촬영지 투어…
이 모든 걸 우리는 ‘원본’으로 알고 있잖아요?

요즘 애들은 모르는 거.
우리가 살아온 시간이 콘텐츠고, 그게 지금 홍콩에서 다시 살아나는 거예요.

 

🔎 해석/판단 정리

홍콩은 ‘외국’이 아니야.
우리 세대에겐 한때 가장 가고 싶던 곳, 가장 많이 상상한 도시였지.
지금은 그 상상을 현실로 바꿀 수 있는 나이가 됐고,
그래서 더 귀하고 더 특별해.

홍콩 가서 비싼 것 사지 않아도 돼.
“이 거리에서 내가 웃고, 친구랑 찍은 사진 한 장”
그게 누구보다 힙하고 진짜 멋진 소비야.

 

📢 너는 어떻게 생각해?

자기 또래 친구한테 이 글 보여주면, 분명
“야 우리도 저 포즈 한번 찍자!” 하고 말할걸?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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